국산 원재료 가공식품 수출확대 통한 농가 소득 증진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5월 3일까지 미래클 K-Food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수출유망품목을 발굴·모집한다.

201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농식품 가운데 1억 달러 이상 수출 품목은 라면 등 10개 품목이나, 수출 확대가 직접적으로 농가 소득 증가에 기여할 수 있는 품목은 제한적이다.

aT는 수출을 통한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국산원료 사용비중 등을 평가해 미래클 품목을 지정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국내·외 이해관계자 등을 통해 유망품목을 추천받고 있으며, 품목의 차별적 기능, 수출국 예상수요 등도 평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수출유망품목 발굴과 육성을 aT가 주도하며 전문 무역상사의 무역 플랫폼을 활용해 판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국산 농산물 생산가공업체 및 생산자단체라면 누구나 이번 사업에 지원할 수 있으며, 선정된 품목은 시장성 테스트, 시험수출 및 수출정착지원, 시장다변화 지원 등 단계별 육성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수출유망품목을 발굴하고 기능성 검증 등 개별업체가 스스로 하기 어려운 세일즈 포인트를 발굴하고 해외시장을 개척하여 한국 농식품의 수출을 확대하는 것이 aT의 역할”이라며, “앞으로도 미래에 클 가능성이 높은 품목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첫 시작부터 aT의 역량을 최대한 지원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는 5월 3일까지 aT 관할 국내지역본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