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제약, 2050여성 대상 피부 고민 인식조사 실시, 응답자 50% 색소침착 고민 중

도미나크림으로 기미치료제를 선도하고 있는 태극제약(www.taiguk.co.kr)이 기미, 주근깨 등 색소침착에 대한 피부 고민이 깊어지는 가을철을 맞아, 20대에서 50대 여성 108명을 대상으로 9월 3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조사 결과, 피부 관리에 있어 가장 고민되는 부분(중복 응답)은 ‘피부 탄력 저하 및 주름 관리(50.9%)’와 함께 ‘기미, 주근깨 부분 색소 침착 관리(48.1%)’가 높은 응답을 보였으며 피부 상태 개선을 위해 가장 관심 있는 미용 제품을 물었을 때(중복 응답) ‘기미 등 부분 색소 침착 개선 제품(50%)’의 응답 비율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 색소 침착 고민 여부를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중 54.7%가 그렇다고 답했다. 특히 연령별 응답을 살펴보았을 때, 20대에서도 관련 고민을 가지고 있다는 답변이 59.2%로 높게 나타난 것은 주목할 부분이다. 또한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피부 색소 침착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 시기를 묻는 질문에도 ‘40세 이후에 나타난다(25.9%)’는 응답에 이어 ‘25-29세 사이(22.3%)’라는 응답이 높아 연령에 관계 없이 기미, 주근깨 등 색소침착에 대한 관심이 큰 것으로 조사 됐다.

한편, 색소침착 문제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는 비타민 섭취, 자외선 차단제 사용 등 생활 습관 관리(61.1%)나 병원 방문을 통한 레이저 치료 및 처방약 복용(50%) 등이 높은 비율을 보였다. 반면, 일반 기능성 화장품과 바르는 기미 치료제(일반의약품)가 효과 면에 있어 큰 차이가 있다는 것에 대해 10명 중 7명(69.4%)이 잘 알지 못한다고 응답하여 기미치료제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태극제약의 김주미 약사는 “기미, 주근깨 등 색소침착으로 인한 피부 질환은 연령대에 관계 없이 발생할 수 있는데, 기미치료제는 멜라닌 생성 억제와 과다 생성된 색소를 제거해주는 복합작용으로 색소침착증을 치료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기미 치료제의 주성분으로 널리 쓰이는 하이드로퀴논은 피부 색소 침착의 원인이 되는 타이로시나아제 활성을 효과적으로 억제해 기미, 주근깨 등 피부 잡티가 생기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덧붙였다.

태극제약의 도미나크림’은 국내 대표적인 기미치료제로 색소침착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히드로퀴논(Hydroquinone)’ 4%를 함유하고 있는 일반의약품이다. 멜라닌 색소의 과다 침착으로 인한 주근깨, 기미, 노인성 검은 반점(검버섯)을 효과적으로 빠른 시간 안에 치료해주는데 얼굴 전체에 바르는 미백 기능성 화장품과 달리 색소침착 부위에만 소량을 발라 치료하는 국소부위 전용 치료제이다. 일반적으로 약 2주 후부터 치료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해 4-8주 후 피부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하루에 1번 잠들기 전에 발라주면 된다.

태극제약은 국내 최대 외용제 전문 제약회사로서 1957년 창립이래 약 300여개의 의약품 및 의약외품, 건강식품 등 다양한 제품군을 생산하여 국내 판매뿐만 아니라 미국 등 다양한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향남 제1공장, 부여 제2공장의 한국 최대 규모의 외피용제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80개의 외용제 품목을 약 1천7백만개를 생산해 국내 최다 품목?최대 외피용제 의약품 생산 제약사다.

대표 제품으로는 기미치료 의약품 ‘도미나크림’, 먹는 기미치료제 ‘도미다 프리미엄정’, 흉터치료제 ‘벤트락스겔’, 멍치료제 ‘벤트플라겔’ 등이 있다. 한편 태극제약은 2016년 4월 국내 최초로 외용제(연고, 크림, 겔 등) 의약품에 대한 EU-GMP(유럽 우수의약품 제조관리기준)를 획득,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