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옵션 제공, 신약·백신 개발과 진단 등 글로벌 차원의 활동 펼쳐
임상 지원, 의료물품·재정 기부…글로벌 공중보건 위기 해소 한마음

전세계 제약업계와 각 협회 등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과 진단을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협력키로 했다.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에 따르면 코로나119는 현재까지 효과적인 항바이러스 치료법이 알려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 제약업계는 글로벌 차원으로 보건의료 도전과제를 해결하는데 의약품 및 백신 개발을 비롯한 다양한 혁신(R&D) 기반의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30여개 남짓의 항바이러스제(antiviral drugs)가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 테스트 중에 있다.

현재 이 특정 균주에 대해 이용가능한 특정 치료 옵션이 없기 때문에, 발병직후부터 전세계 제약업계와 과학자들은 자신들의 Asset Library(약물 및 약물 후보 축적 도서관)에서 약물 및 백신 포트폴리오를 검토해 도움이 될 만한 연구가 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즉,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 용도가 다른 치료법 또는 백신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존 자료 및 자원을 분석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진단 및 바이오마커, 기존 허가치료제 또는 개발중인 신약파이프라인 등을 검토해 코로나19 환자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지 살피고 있다. 현재 HIV 및 HIV와 같은 바이러스성 병원균에 예전에 시험됐던 약물(후보)들에 대한 긴급사용 및 임상시험, 기존자료 검색 등 활동을 신속하게 진행 중이다.

또한, 코로나19와 혹시 관련이 있을 수 있는 다른 적응증의 치료제(ACE 억제제, 프로테아제 억제제, 면역치료제 등) 등을 확인하고 있다.

특히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세계  제약업계와 협회  등은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  진단을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R&D 협업은 해결방안 탐구를 가속화할 수 있으며,  또한 네크워크 기반을  마련해 미래의  발생위기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준비로서  인프라가 구축된다.

현재 제약업계는 신약 및 백신 개발을 위해  글로벌차원에서 정부 보건당국을 비롯한, 다른  제약기업들, 제약협회, 학계, 연구자  및 과학계,  협업연구프로그램  등과 다양한 협력 파트너쉽을 활발하게 맺고  있다.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 시퀀스(sequence) 공유를 지원하는 GISAID Initiative 등 다양한 협력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제약업계는  지금까지의 모든  인플루엔자 데이터를  공유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GISAID Initiative)에서 이번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 시퀀스 공유를  지원할 수 있도록 추가  자원 확보를  위해 재정  및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다.

WHO(세계보건기구)를 비롯한  관련 보건  의료 및  규제 당국(보건복지부, 식약처,  질병관리본부  등), 연구개발기관 등과 협력해  글로벌 공중보건  위기를 해소하고자 하고 있다.  주로 R&D 분야에 주력하고 있으며, 감염병 관리체계  평가 또는 그 외  전파를 막을  수 있는  방안 등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함께  협력하고 있다.

글로벌 제약업계는 의약품공급이 중단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최우선과제로 하고 있으며, 가능하다면 의약품 품절을 최대한 예방하고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까지 생산에서의 지연 또는 부족현상은 보고되지 않고 있다.  아울러, 공중보건 취약지역 및 관리가 어려운 지역에 의료물품 등의 현물 또는 현금 지원을 통해 즉각적인 감염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고  있다.

한편 애브비는 현재 코로나19 감염 확진 환자를 위한 실험적 치료 옵션으로 칼레트라(로피나비어/리토나비르 복합제)가 쓰이고 있는 가운데, 국내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여러 보건당국들과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길리어드는 렘데시비르(Remdesivir)와 관련, 코로나19 치료효과 확인을 위해서 확진 건수가 많은 아시아 및 기타 국가에서 2건의 3상 임상시험을 착수했다. 이번 임상에는 한국도 참여하게 됐고 현재 IND(임상시험승인요청서)을 제출한 상태다.

최근 심평원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 코로나19 치료제로 로피나비어/리토나비르 복합제(애브비), 자나미비르(GSK), 인터페론(로슈, 머크, 바이엘) 등이 포함돼 있다. 글로벌제약사는 이들 치료제들이 차질없이 국내에 원활히 공급되는 것을 가장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

◇글로벌 차원의 치료옵션 제공, 신약·백신 개발 노력
애브비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사태와  같은 글로벌  공중 보건  위기에 신속한  대응과 의미  있는 기여를  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번 사태로  감염이 빠르게  확산되는 여러  국가들을 위한  치료제의 긴급한  공급을 위해  전념하고 있다.  감염된  확진 환자를  위한 실험적 치료 옵션으로  칼레트라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세계보건기구(WHO)는 물론  정부기관과 업계  협력사들과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또한, 애브비는 여러 코로나19 치료 옵션들을 연구하고  있는 Innovative Medicines Initiative(IMI)와의 연구 협력을 모색하고  있다.

길리어드는 중국보건당국이  주도하는 렘데시비르(Remdesivir)의 임상시험 2건과 미국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NIAID)가 주도하는 글로벌 임상실험을 지원하고 있다.  길리어드는  이 연구에  약물을 기증하고  과학적 자료를  제공했으며, 4월에 중국에서의  연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길리어드는 또한 코로나19의 확진  건수가 많은  아시아 및  기타 국가에서 2건의 3상 임상시험을  시작하고 있다.  아시아 임상에  한국도 포함돼 현재 IND 신청중에 있다.

GSK와 CEPI(Coalition for Epidemic Preparedness Innovations)는 코로나19 백신개발을  위한 전세계적인 노력을 돕기 위해  새로운 협력을 구성했다.

이 새로운 협력 움직임의 일환으로, GSK는 기존의  대유행 독감백신 보강제 플랫폼 기술이 코로나19에 대한 효과적인 백신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다양한 항원보강제 시스템을 사용한 혁신적인 백신개발을 해 온 강점을 살린  것으로, 면역반응을 향상시키기 위해 일부 백신들에게 항원보강제를 추가해 단독  백신보다 감염에 대해 더 강력하고 오래  지속되는 면역성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열었다.

항원보강제의 활용은 유행병 상황에서 특히나 더 중요한데, 용량당 필요한 항원의 양을  줄일 수 있어서 더 많은 백신이 생산돼 더 많은 사람들 치료에 쓰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GSK는 중국의 생명공학회사인 Clover Biopharmaceuticals와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백신 효능을 높이는 물질인 독점적인 보조제를 제공하기로 했다.

J&J(존슨앤존슨)은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질병예방대응본부 (Office of the Assistant Secretary for Preparedness and Response)의 조직인  생물의약품첨단연구개발국 (Biomedical Advanced Research and Development Authority, BARDA)과의 협력을  확장해 코로나19 백신 개발  프로그램을 더욱  가속화하는 협약을  맺었다. 추가적으로, 코로나19 병태생리학상  알려진 경로에  대한 검토를  착수해 이전에  테스트 한  의약품을 사용해  환자가 코로나19 감염에서 생존하거나  또는 치명적이지  않은 경우  질병의 심각성을  줄일 수  있는지 여부를  연구하고 있다.

로슈 그룹은 감염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R&D를 위해 WHO와 다른  관련 이해관계자들에게  과학적 전문성과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중국보건당국  및 정부와  협력해 스크리닝(screening)과 건강관리  제공을 돕고 있으며, 후베이 지역의 보건당국 및 병원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감염 지역에 진단  테스트기, 의료물품 기증  및 재정 지원을 했다.

사노피의 백신사업부인 사노피 파스퇴르가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SARS) 백신 개발 작업 경험을 토대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속도를 높인다. 이를 위해 사노피는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질병예방대응본부의 조직인 생물의약품첨단연구개발국(BARDA)과 협력하고 BARDA와 오랫동안  유지해온 파트너십 범위도 확대할  방침이다. 사노피는 자체  재조합 DNA 기술 플랫폼을  활용해 20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후보를  만들 계획이다. 이 재조합 기술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 표면에서 확인되는 단백질과 유전적으로 정확히 일치하게 생산할 수 있다. 이러한 항원을 코딩하는 DNA 서열을 바큘로바이러스 (baculovirus) 발현  플랫폼의 DNA와 결합시켜 코로나바이러스 항원  물질을 대량으로 빠르게 생산하게되고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 면역  체계를 자극할수 있도록 만들어 질 것이다.

◇의료물품·재정 기부 관련 활동
아스트라제네카는 총 100만 달러  이상의 재정  및 의료물품  기부로 중국을  지원했다. 중국적십자 지원, 직원 기부  프로그램 등의  재정기부와 함께,  공급업체와  협력해 긴급히  필요한 물자를  병원에 기증하는  한편, 새로 건설된  두 개의  신규 전염병 전문병원에 호흡기와 소화기 관련  물품을 기증했다. 또한, 국제적인 보건당국과  협력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대책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바이엘은 중국의 코로나19의 환자 및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해 항생제를 포함해 비타민C 보충제 레덕손(Redoxon)과 진통제 사리돈 등 총 401,720상자의 컨슈머헬스 제품과 함께 약 150만 유로 상당의 재정을 기부했다.

베링거인겔하임은 감염확산을  막기위해 모든  관련당사자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직원 건강과  안전에도 힘쓰고 있다. 중국에서의 감염을 막기위해 일선에서 수고하는 분들을 지원하고자 우한과  후베이 지역에  있는 병원을  위한 의료용  보호물품 구매용으로  중국 적십자에 기부했으며, 또한 일선에서 환자를 직접  돌보는 의료진 지원에 쓰이도록 했다. 또한 BI 본사는 독일에서 10만개의 보호마스크를 구매해 이 바이러스 환자치료를  하는 병원의 의료진 보호를 위해 기증하기도 했다. 덧붙여, 환자치료에  도움이 되는 의약품도 기증했다.

화이자는 글로벌  보건의료 기업으로서, 구호  활동을 지원하고 정부와 보건 관계자들이 심각한  질병에 맞서 싸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Pfizer Foundation은 중국  최전선에 있는  보건의료 관계자에게  긴급하게 필요한  도움 및  물품을 지원하기위한  자금을 제공했다. 이 자금은 우한  및 중국의 다른 영향을  받은 지역에서  파트너들과 협력해 보건의료 관계자 및 의료 시스템에 물품과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다이렉트  릴리프(Direct Relief)와 프로젝트  호프(Project HOPE)의 긴급 구호 노력을  지원하는데 사용됐다. 이  자금은 긴급한  물품 지원은  물론 장기적인 보건의료 니즈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됐다.  아울러  중국화이자는 환자 지원을 위해  우한의 적십자사  협회(Red Cross Society of China)를 통해 지역 병원에 의약품을 기증한  바 있다.

GE헬스케어는 CT, 초음파, 디지털 엑스레이, 인공호흡기, 환자모니터를 포함한 여러 의료기기 및 기술이 중국과  코로나 바이러스에  영향을 받은  나라들에 가장 우선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GE헬스케어는 2.8백만 달러 상당의 자원과 의료기기를 우한지역 병원과 우한적십자에 기부해 병원의 위급상황에서의 의료서비스를  돕고 있다.

릴리에서는 45만 달러 이상의 재정 및 의료물품 기부로 중국을 지원했다. 중국릴리는 중국적십자에 기부금을 전달했고, 릴리재단은 미국 비영리재단인 다이렉트릴리프와 프로젝트호프에 기부금을 전달,  중국 내 개인위생용품 및 필요물품을 지원해 오고  있다.

머크는 전염병 초기 글로벌  조달망을 통해 우한 내 여러 지정 병원의 최전방 의료진에게 전문 보호 N95급 안면  마스크 1만5000개를 기증해  전달했다. 머크는 약 RMB 60,0000의 관련  미디어 연구  및 진단  장비를 국내  과학 연구기관에 기증해 바이러스 검출 및 분석을 수행했다. 머크 그룹은 관련  자선단체를 통해  현지 의료진의 끊임없는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RMB 300만 달러를  기부했다.

MSD는 세계의 주요 보건 문제의 해결을 목표로 하는 연구 중심 기업으로서 MSD는 다른  전염성 질환과  마찬가지로 현재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현재까지의 정보를  토대로한 초기 대응 조치로써,  우리는 MRL 내부에 과학자  팀을 구성하고 2019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및 관련 바이러스에 대한  잠재적 항바이러스 약물 개발을 위해 내부의 자산을 평가 및 연구 중이다.

중국MSD는 중국 적십자재단에 100만 RMB(약 14만5000달러)를 기부했다. MSD의 사회공헌  부분(CSR)은 직접적인  구제, Give2Asia 및 Project HOPE를 위해 25만 5천 달러를  기부했으며, 또한 전세계 MSD 직원들은 질병관리본부(CDC) 재단의  긴급 대응 기금으로 10,000달러 이상을 기부하는 등  구원의 손길을  계속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