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 카페인만 제거 '바리스타룰스 디카페인라떼'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유업계 최초로 카페인을 제거한 컵커피 “바리스타룰스 디카페인라떼’를 출시했다고 최근 밝혔다.

매일유업의 ‘바리스타룰스 디카페인라떼’는 기존의 디카페인 커피는 맛과 향이 부족하다는 편견을 깨고, 풍부한 커피의 향과 부드러운 우유의 밸런스를 잘 맞춰 커피의 묵직한 맛과 깔끔함이 특징.  이를 위해 콜롬비아산과 브라질산 원두를 블렌딩하고, 특허 받은 스위스 워터 프로세스 공법으로 수중에서 카페인을 제거하였다. 또한, 에스프레소 추출 방식이 아닌 천소재의 플라넬 소재 드립 방식을 채택해 깔끔함을 극대화했다.

스위스 워터 프로세스 공법은 삼투압 원리를 이용해 원두에서 카페인만 제거하는 방법으로, 화학 용매제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이면서 커피의 본래 풍미는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다.  여타 카페인 제거 방식에 비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스위스 워터프로세스 공법을 사용한 원두는 가격이 비싼 편으로 알려져 있다. 바리스타룰스 디카페인라떼의 카페인량은 컵(325ml) 기준 약 5mg 이하로 식약처의 일일섭취 권장량의 1.25% 수준이다.

바리스타룰스 마케팅 담당자는 “카페인 때문에 마음 놓고 커피를 즐기기 어려운 고객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커피를 만들고 싶었다. 개발에 참여한 연구진 중 한 명이 개발 당시 임신 중이었는데, 부담 없이 시음하며 무사히 출산까지 했다. 산모와 아이 모두 밤에는 숙면을 취하며 건강히 지내고 있다.”고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실제로 카페인의 각성효과 때문이 아니라 맛과 향으로 커피를 즐기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디카페인 커피는 커피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잡아, 관련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2018년 디카페인 원두 수입량은 458톤으로, 2013년 88톤 대비 약 420% 증가했다.

한편,  바리스타룰스는 지난 8일, 미스터트롯 우승자 임영웅과 광고모델 계약을 체결했으며, 향후 TV CF 촬영, 온라인 팬미팅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고객과 만날 예정이다

매일유업은 컵커피 제조사 중 유일하게 원두 선별부터 그라인딩, 추출까지 직접 진행하고 있다. 1997년 국내 최초 컵커피 브랜드 ‘카페라떼’ 제품을 출시한 뒤 성공적으로 바리스타룰스 브랜드를 론칭, 부동의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며 명실공히 국내 1위 컵커피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바리스타룰스는 철저하게 원칙을 지켜 만드는 커피로, 상위 1% 원두만을 사용하며 원두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로스팅과 추출방식을 고수함으로써 최적의 밸런스를 구현했다. 신제품 디카페인라떼 출시로 250ml 5종과 325ml 5종, 총 10종의 제품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