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성인 504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장향숙의원 "적극적 식품안전대책 필요" 지적

우리나라 국민 66%는 식품안전에 대한 정부 역할에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장향숙 의원(대통합민주신당)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일반 성인 504명을 대상으로 '식품 위해물질에 대한 인식도 조사'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들은 식품안전성 확보와 관련해 소비자단체를 가장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안전확보를 위해 관련기관이 현재 어느 정도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소비자단체는 51.6%의 신뢰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비자 역시 51.6%가 신뢰한다고 답했다. 이어 언론기관이 50.6%로 높은 신뢰를 받았다.

반면 정부기관은 34.1%로 낮은 수치를 보였고, 생산자, 제조가공업자, 유통업자, 판매업자 등도 신뢰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안전성정보의 신뢰성에 대한 답변 역시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정부기관이 제공하는 식품안전정보에 대해서는 8.1%가 '많이 신뢰한다'고 답했고, 34.7%가 '조금 신뢰한다'고 답해 총 42.8%가 정부기관 정보를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응답자의 83.1%가 가족, 친구 등 지인으로부터 얻는 정보에 대해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등 언론매체가 제공하는 정보를 '많이 신뢰한다'는 답변이 27.8%, '조금 신뢰한다' 52.8%로 전체 응답자의 80.6%가 언론매체의 정보를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소비자단체 69%, 인터넷 검색정보 55%, 보건의료기관 종사자 48.2%순으로 나타났다.

식품위해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낮추기 위해서는 정확한 식품안전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에 40.1%가 식품안전정보가 식생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고, 42.9%는 조금 영향을 미친다고 답해 10명 중 8명은 식품안전정보가 식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식품안전정보를 제공받는 주요 출처로는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등 언론매체를 통한 정보획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 중 언론매체를 통해 식품안전정보를 많이 얻는다고 답변한 비율은 '많이 얻는다' 36.5%, '조금 얻는다' 50.2%로 86.7%가 언론매체를 통한 정보획득에 많은 비중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가족, 친구 등 지인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경우는 '많이 얻는다' 12.7%, '조금 얻는다' 46.4%로 총 59%의 비율을 보였다. 인터넷 검색의 경우, '많이 얻는다' 11.1%, '조금 얻는다' 32.3%로 총 43.4%로 나타나 세 번째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반면, 정부기관으로부터 식품안전정보를 얻는 경우는 '많이 얻는다' 2%, '조금 얻는다' 12.9%로 응답자의 14.9% 정도만 정부기관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으로 답변했다.

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관련 업계, 단체, 정부 등 각각의 역할중요성에 대해 응답자 대부분이 모든 영역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생산자가 '매우 중요하다'와 '조금 중요하다'를 합쳐 총 96.2%로 가장 높았고, 제조·가공업자 95.4%, 판매업자 94.3%, 유통업자 94.2%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정부기관이 94%로 나타났다. 그밖에 영양사?조리사 93.3%, 언론기관 92.9%, 소비자 92.7%, 식품연구기관 91.4%, 소비자단체 90.7%, 보건의료기관 종사자 89.5%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민들은 생산자, 제조·가공업자, 판매업자, 유통업자, 정부기관 등 모두 식품안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신뢰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져 대조적인 현상을 보이고 있다.

장향숙 의원은 "국민 대다수가 식품위해에 대한 불안감이 매우 높은 것은 정부의 식품안전정책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 나타난 현상"이라며 "식품위해사고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지만  정부는 사전·사후전 조치가 모두 미흡했기 때문에 벌어진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특히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적 신뢰 회복을 위해서라도 식품안전처 신설을 비롯한 식품안전관리 일원화 사업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