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고질적인 피부질환이다. 지독한 가려움증으로 언제 어디서나 괴로워해야 하고, 아토피로 인해 벌겋게 변한 피부는 외출이 두려울 정도로 심각해진다. 특히 외모에 민감한 시기인 청소년이나 20대의 청년들은 이러한 아토피를 비관해 자살까지 하는 등 아토피로 인한 피해는 심각하다. 보인당신비고한의원 박재상 원장의 도움말로 아토피라면 알아두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 아토피라면 이런 음식은 피해야
맵고 짠 음식. 한국인이 좋아하는 낙지볶음이나 찌개류, 라면, 떡볶이 등은 아토피라면 피해야 할 음식이다. 아토피에는 자극이 없는 싱거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피자, 햄버거 등의 인스턴트식품은 아토피를 유발하므로 섭취를 제한하자.

▷ 청결한 환경을 만들어야
아토피는 작은 먼지에도 쉽게 반응한다. 대부분의 집에는 집먼지 진드기가 있는데 아토피가 있는 경우 미세한 먼지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때문에 아토피가 더 심해질 수 있는 것. 아토피가 있다면 항상 주변을 청결하게 하자. 침대에는 진드기가 서식할 수 있으므로 보다는 온돌바닥에서 자는 것이 좋다.

▷ 가습기를 틀어라
겨울은 건조한 주위 환경으로 아토피가 더 악화되기 쉽다. 특히 겨울철에 유독 가려움증이 생기는 경우라면 수분보충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50%정도로 유지시키는 것도 좋다.

▷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간구하라
이미 아토피가 발생되었다면 한방치료로 호전이 가능하다. 신비고 한의원에서는, 표본완급치법을 적용하여 간 기능의 개선을 유도하고 거기에 '보간산'과 '청열해독산'을 처방, 한방 생약 연고인 '신비고'를 환부에 바르는 것을 병행시킴으로써 치료 효과를 상승시키고 있다.
(자료제공:보인당신비고한의원)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