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의 빠른 해결책은?

'잠을 자고 일어나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얼굴이 푸석푸석하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겪어본 일일 것이다. 하지만 '모두들' 하는 이야기이기에 나만 호들갑 인 것 같아 병원에 가기도 망설여진다. 요새 업무가 많아서 , 혹은 요새 술자리가 많아서 그럴 것이라며, 숙면을 취하고 나면 괜찮아 질 것이라고 자신에게 다짐한다.

하지만 이러한 피로는 생각보다 심각하다. 전문가들은 6개월 이상 심한 피로감이 지속되고 충분한 휴식에도 피로가 풀리지 않으며, 일상생활과 업무에 지장이 있는 경우를 '만성피로 증후군'이라고 칭한다. 말 그대로 그날의 피로가 제대로 풀리지 못해 쌓인 것인데, 이것은 무작정 휴식을 취한다고 회복되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 왜 휴식 후에도 피로가 풀리지 않나?

생활 속에서 피로를 제대로 풀려면 음식과 운동 그리고 해독 이 3박자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음식과 운동에는 신경을 쓰고 조심하는 반면 '해독'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일상 속에서 만나는 수많은 독소들, 예를 들어 과도한 음주나 스트레스, 과도한 업무, 부적절한 식습관으로부터 생기는 독소들은 우리 몸의 해독과 살균을 담당하고 있는 간을 지치게 만든다. 지친 간으로 인해 제때 해소되지 못하는 독소들은 심혈관계 질환, 각종 피부질환, 소화질환을 일으켜, 만성 피로를 가중 시킨다.

▲ 간을 괴롭히지 않으려면?

간을 괴롭히지 않기 위해서는 되도록 이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피하고, 삼림욕을 자주 해야 한다.또한 섬유질 식품의 섭취, 가벼운 맨손체조나 걷기 같은 적당한 운동, 11시 이전에 잠자리에 들어 간이 해독을 하는 시간인 밤 11시∼오전 3시까지에 해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최근에는 이러한 생활 예방책 외에도 보다 확실한 간해독과 그로인한 만성피로에서의 탈피를 꾀하기 위해 전문 한의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만성피로의 최선책인 간 해독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해독 한의원에서는 HD해독 프로그램으로 개개인이 체질과 증상에 맞는 처방과 해독을 하고 있다. 해독한의원 이정주 원장은 "몸 속 에너지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세포가 병들어 생기는 것이 만성피로이다. 이 병든 세포들을 다시 활성화시키는 방법 중 하나가 HD해독 프로그램이다" 라고 설명한다.

전문가들은 사람마다 체질과 영양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전문 의료진에게 자신에게 필요한 영양교정과 해독치료, 면역요법 등을 자세하게 상담 받고 치료 받을 것을 권한다. (도움말:해독한의원 이정주 원장)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