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물가 상승에 소비자 부담 덜어주는 가성비 좋은 간편 식재료 출시 이어져
정식품 '진한 콩국물', 농심 '짜파게티 만능소스', 사조대림 '가미참치캔' 등 다양

 

외식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집에서 직접 요리를 만들어 먹는 홈쿡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6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7% 오른 111.12(2020년=100)로 나타났다.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21개월 만에 2%대를 기록하며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외식 물가는 상반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외식 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6.3% 상승해 소비자물가 상승률(2.7%) 보다 3.6%p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소비자들의 외식 부담이 커짐에 따라 식품업계는 집에서도 간편하고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성비 좋은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정식품에서 선보인 간단요리사 ‘진한 콩국물’은 전통 방식 그대로 콩을 통째로 갈아 맛과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음식에 진하고 고소한 맛을 더해주는 제품이다. ‘진한 콩국물’과 ‘진한 콩국물 검은콩’ 총 2종으로 출시됐으며 고소한 콩즙을 최대 99.41% 함유해 한식, 양식, 디저트 등 다양한 요리의 베이스로 활용 가능하다. 

콩국수, 냉삼계탕 같은 시원한 여름 별미와 보양식에 활용하기 좋고 버섯 들깨찜, 콩국물 해물누룽지탕 등의 요리로 따뜻하게 즐길 수도 있다. 제품은 넉넉한 950ml 용량에 뚜껑 달린 멸균 팩으로 포장돼 휴대 및 보관이 편리하다. 정식품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진한 콩국물’을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농심은 자사의 대표 제품 짜파게티의 맛을 다양하고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짜파게티 만능소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신제품은 볶은 춘장과 양파, 파, 풍미유 등을 사용해 짜파게티 특유의 감칠맛을 그대로 담았다. 볶음밥이나 떡볶이와 같은 요리뿐만 아니라 어묵무침, 진미채 등 반찬류에도 사용 가능하고 쌈장, 피넛버터 등과 섞어 고기, 만두를 찍어먹는 디핑소스로도 제격이다. 다양한 식재료와 함께 홈쿡에도 사용될 뿐만 아니라 콤팩트한 페트(PET) 용기를 적용해 캠핑 등 야외활동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사조대림은 특색 있는 재료로 맛을 낸 가미참치캔 4종을 선보였다. 신제품은 △고추할라피뇨 참치 △간장버터 참치 △토마토커리 참치 △짜장참치 등 총 4종으로 간편식 수요가 증가하는데 주목해 기획됐다. 별다른 조리 과정 없이 식사 시 간단하게 반찬으로 곁들이거나 밥 위에 올려 덮밥으로 즐길 수 있고 술자리에서는 가벼운 안주로 함께하기 좋다. 고추할라피뇨 참치는 고추와 할라피뇨를 듬뿍 넣어 깔끔한 매운 맛을 냈고 간장버터 참치는 고소한 간장버터에 트러플로 풍미를 끌어올렸다. 토마토커리 참치는 정통 커리에 토마토의 상큼함을 더했고 짜장참치는 직화로 완성해 깊고 진한 맛이 특징이다.

CJ제일제당은 고함량 단백질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프로틴 시리즈’ 5종을 출시했다. 단백질 함량을 높인 ‘프로틴 두부’, ‘프로틴 에그 스프레드’, ‘프로틴 생면’ 과 열량을 낮춘 ‘치트키(Cheat Key) 소스’ 2종이다. 프로틴 두부는 두부에 닭가슴살을 넣은 담백한 제품으로 1개 당 단백질 함량이 24g이고 프로틴 에그스프레드는 마요네즈 대신 우유 단백질일 들어간 특제소스를 추가해 열량 부담을 낮췄다. 

프로틴 생면은 콩, 우유, 밀 단백질을 이용해 단백질 함량을 높였으며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치트키 소스 2종 ‘떡볶이맛 스리라차 소스’와 ‘상큼단짠 아미노 소스’는 기존에 판매되던 소스 제품의 열량을 25% 낮춘 제품이다.

오뚜기는 새롭고 이색적인 맛을 즐기는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 튀김, 만두, 전 등 기름진 요리와 잘 어울리는 ‘튀만전 찍먹소스’를 출시했다. 신제품은 필수 아미노산과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한 국산 현미로 만든 흑초를 15%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직접 만든 흑초 베이스와 마늘, 고추, 양파 등 향신 채소를 황금비율로 배합해 새콤 매콤한 맛과 은은한 향미를 구현했다. 튀김과 만두, 전 등 기름진 요리를 찍어 먹는 디핑소스부터 각종 샐러드 드레싱, 육류 양념장으로도 활용하기 좋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