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신년사]조재호 농촌진흥청장

 

존경하는 농업인과 농식품산업 가족 여러분!우리 농업·농촌을 아껴주시는 국민 여러분!그리고, 전국의 농촌진흥공직자 여러분!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가 밝았습니다. 하늘로 비상하는 용처럼 힘차게 도약하는 희망 가득한 새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지난 한 해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도 변함없이 농업 현장을 지키고 계신 농업인과 농촌진흥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농업인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지난해 농촌진흥청은 농업을 스마트하게, 농촌을 매력있게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가루쌀의 안정적인 재배를 지원해 쌀 수급 문제 해결의 돌파구를 마련했고, 기상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농업기상 조기경보서비스를 75개 시군으로 확대했습니다. 마늘·양파 기계화 재배모델을 개발하고, 스마트폰 인공지능(AI) 병해충 진단 서비스와 한우 숙성기술과 같은 실용적인 연구 성과도 도출했습니다.

농업 분야에 국내 최초로 슈퍼컴퓨터를 도입해 디지털 육종 기반을 마련했고, 돼지 장기 오가노이드를 구축해 동물실험을 대체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메탄 발생을 저감하는 벼 품종의 유전자 기작을 밝힌 논문이 세계적 학술지인 ‘네이쳐(Nature) 클라이밋 체인지’에 실리며 학술적 수준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법’을 제정해 농촌지도사업의 디지털 전환의 법적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연구개발(R&D)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현장과 정책적 수요에 따라 연구과제를 전면 재검토하고 보완했습니다.

새해에도 우리 농업은 수많은 도전과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고령화를 비롯한 농업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인력 부족과 농촌소멸 위기가 심화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가 현실로 다가오면서 전에 볼 수 없던 이상기후와 농업재해를 해마다 겪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인간의 상상을 뛰어넘는 속도로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미국에서 개최되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서 가장 주목받을 주제는 단연 ‘인공지능(AI)’를 꼽을 수 있습니다. Chat GPT 등장 이후 1년도 채 되지 않아 인간과 유사한 지능 수준에 이르는 ‘일반 인공지능(AGI)’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급속한 대내외 환경변화에도 농업·농촌이 지속해서 유지되고 성장하려면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합니다. 올 한해는 그 어느 때보다도 우리 농촌진흥기관에게 ‘혁신’이 중요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2024년 새해에는 농업인과 국민의 기대에 부응해 국정과제와 농촌진흥청의 역점 추진사업에서 손에 잡히는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융합과 혁신으로 농업 현장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현안 해결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정보통신, 바이오 등 첨단산업과 농업을 융합하고, 일하는 방식을 과감히 혁신해 우리 농업과 농촌이 마주한 난제를 하나씩 풀어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 농촌진흥청은 △농업인이 겪는 현장 문제 해결 앞장 △ 공공분야에 대한 국가의 역할 충실 △농식품 산업화 뒷받침하는 연구 강화 △미래 성장동력 되는 첨단 연구 지속 투자 △농촌지역 발전 지원하고 농촌소멸 대응 등 다섯 가지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전국의 농촌진흥공직자와 국민 여러분!

여러분들께서 이미 알고 계시다시피 농업과 농촌을 둘러싼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시대 변화에 대응해 혁신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일하는 방식을 바꿔 나가겠습니다.

혁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관의 혁신 역량이 중요합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할 수 있는 유연하고 효율적인 조직과 성과 지향적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향후 10년을 내다보며, 미래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겠습니다. 분야별로 기술개발로드맵을 수립해 단계별 목표에 맞춰 연구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촌진흥청의 소속 연구기관인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식량과학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그리고 국립축산과학원이 횡적으로 협업하고, 민간 산업체, 대학 등 외부와도 적극적으로 협업해 성과를 창출하겠습니다.

농촌지도사업도 전면 디지털 방식으로 바꿔가겠습니다. 올해를 ‘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의 원년으로 삼아 데이터 기반 농촌지도사업의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오는 6월 ‘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법’의 시행에 맞춰 시군 농업기술센터의 대국민서비스를 온라인에서 이용하실 수 있도록 ‘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ASTIS)’를 국민에게 개방하겠습니다.

전국의 농업인과 국민 여러분!

농업은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최후의 보루이자 지속가능한발전의 토대입니다. 우리 모두의 꾸준한 관심과 애정만이 농업과 농촌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모든 농촌진흥공직자는 과학기술이 농업과 농촌의 밝은 미래를 여는 열쇠라는 각오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업인과 국민 여러분께서도 농촌진흥청의 혁신 노력에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시고, 여러분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