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육안병변 판독 요령 등 현장교육 강화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김정희, 이하 검역본부)는 동물위생시험소를 직접 방문해 아프리카돼지열병 및 소 럼피스킨의 육안병변 판독요령에 대한 ‘현장 병리진단 활성화’ 교육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1월 경북 영덕 및 경기 파주의 양돈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고 작년 10월에는 국내 최초로 소 럼피스킨이 발생함에 따라, 현장에서의 아프리카돼지열병과 소 럼피스킨 의심축에 대한 정확한 육안병변 판독이 더욱 중요해졌다.

검역본부는 그동안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시 화상회의를 통해 신속하게 병변 판독요령을 교육해 오고 있으나 영상 교육에 한계가 있어 올해에는 3월부터 6월까지 전국 14개 동물위생시험소를 직접 방문해 현장교육으로 진행키로 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진단시 꼭 필요한 필수장기의 특징적인 병변을 관찰하는 요령과 함께 소 럼피스킨의 육안병변 판독요령을 추가해 동물위생시험소의 국가재난형질병 현장 대응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또한, 최근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원격병리진단 서비스의 운영실적과 효과를 홍보해 동물위생시험소에서 이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원격병리진단 서비스'는 검역본부 전문가와 시험소 및 임상수의사 간 모바일 영상회의를 통해 부검소견을 공유하고 진단을 자문하는 서비스다.

구복경 검역본부 질병진단과장은 “이번 교육이 동물위생시험소 담당자들의 병리진단능력을 향상시켜 현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과 소 럼피스킨의 신속·정확한 진단과 초동 방역에 크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