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찹쌀떡 개발

원재료 선정부터 조리과정까지‘정성에 정성’

명절이나 생일파티에 쿠키와 케이크가 제격이라고 생각하는 이들. 쿠키와 케이크 대신 하얀 쌀로 만든 떡과 한과는 어떨까.

식생활의 서구화로 쌀소비가 줄고, 전통떡에 대한 젊은이들의 인식 또한 낮아져 이를 새로이 하기 위해 모든 연령층에서 좋아할 수 있는 다양한 스타일로 우리 고유의 전통음식의 현대화에 앞장 서 온 기업이 있다.
바로 1965년 창립한 종로福떡방(www.5bok.net, 대표 조성민)이다.

이 회사는 전통의 손 맛으로 오랜 시간동안 사랑 받아 온 찹쌀떡을 비롯한 각종 떡류와 죽, 한과류를 비롯해 좋은 날 기쁨을 더하는 폐백음식, 신행음식 등 모든 제품은 맛과 멋을 함께 한 건강식품으로 소비자들을 찾아가고 있다.

종로福떡방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찹쌀떡은 당시 가정의례준칙법이 생겨나면서 결혼식날 식사대신 답례품으로 하객들에게 제공돼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서울시내 분점이 25개소로 늘어나는등 전성기를 맞기도 했다. 그 이후 소비자 식생활 변화 및 가정의례준칙법 폐지로 인해 잠시 침체기를 겪기도 했으나 우리의 전통을 살리면서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제품 개발로 위기를 극복하면서 소비자들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

지난 2006년부터는 차이나항공외 외국항공사에 기내식으로 자사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정부 국빈방문 및 행사 수시 참여, 롯데호텔 웨딩홀, 조선호텔 라운지 및 한식당 떡 공급, CJ 푸드시스템 컨세션 사업부에 떡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김포공항점은 선물용으로 구입하려는 여행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이같은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에는 지상3층, 지하1층 규모의 신사옥 준공과 함께 1,000여평 공장 증설이전 및 HACCP에 준하는 기계설비를 구축했다.

취급 제품은 △떡류: 福떡, 시루떡, 꿀떡, 영양찰떡, 두텁떡, 생일떡, 잔치떡 △죽류: 잣죽, 호박죽, 단팥죽, 깨죽, 녹두죽, 수정과, 식혜 △한과류: 찹쌀 강정, 잣,호두 강정, 참깨 강정, 궁중 강정, 과일 유과(유자, 딸기 등 다수), 타래과 외 △폐백류: 닭,밤 대추 고임, 구절판, 육포, 산적 △신행 음식: 福떡 바구니, 신행떡, 전복·대하찜, 삼색전, 갈비찜, 과일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2004년부터는 CJmall, 신세계몰, 우리몰, KT몰, 디엔샵 등을 오픈하면서 인터넷으로도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어머니 손맛이 담긴 맛있는 찹쌀떡으로 오랜 시간 사랑 받아온 종로복떡방(대표 조성민)에서는 다가오는 설 선물로 복떡과 한과세트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계피, 쑥, 카스텔라, 들깨 등의 다양한 고물을 묻혀 맛깔스러워 보이는 찹쌀떡케이크도 구입할 수 있다.

종로복떡방의 실속한과세트(50,000원)는 참깨강정, 흑미쌀강정, 호박한과 등으로 구성돼 설날 선물용으로 좋다. 그 외 100% 국산 찹쌀로 만든 찹쌀떡으로 구성된 복떡 선물세트는 5,000원부터 2만 5,300원까지 다양한 크기로 준비돼 있다. 특히 수능시험이나 각종 자격시험 전 행운을 기원하는 선물이나 결혼답례품으로 인기가 좋다.

조성민 대표는 “내 가족을 위해 음식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원재료의 선정에서부터 조리과정에 이르기까지 정성을 다한 손길로 모든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며 “정성으로 준비하는 따뜻한 손맛, 종로福떡방의 모든 제품은 고객 여러분 한분 한분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하는 저희 직원 모두의 기원이 담겨 있는 정성스러운 선물”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식품의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